반복하지 마라
소프트웨어에서 중복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 관계형 DB에서도 정규화를 통해 중복을 제거한다.
- OOP에서도 부모 클래스를 통해 중복을 없앤다.
- 이렇듯 다양한 프로그래밍 방법에서 중복을 없애기 위한 여러 시도가 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
모든 함수와 함수 내 모든 블록에 입구와 출구가 하나만 존재해야 한다고 말한다.
return 문이 하나여야 한다.
함수를 어떻게 짜죠?
논문이나 기사를 쓸 때도, 생각을 기록한 후에 읽기 좋게 다듬는다. 초안은 대게 어수선하다.
함수 또한 마찬가지다.
- 처음에는 길고 복잡하다.
- 인수 목록도 아주 길다.
- 중복 코드, 루프도 많다.
- 이름도 즉흥적으로 짓는다.
- 하지만 코드를 빠짐없이 테스트하는 Unit Text Case를 작성한다*
그런 후, 코드를 다듬고, 함수를 만들고, 이름을 바꾸고, 중복을 제거하고
메서드를 줄이고, 전체 클래스를 쪼갠다. 이러한 작업을 하더라도 단위 테스트는 항상 통과한다.
결론
함수는 동사며, 클래스는 명사다.
정말 잘하는 프로그래머는 시스템을 프로그램이 아니라 이야기로 여긴다.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수단을 사용해 좀 더 풍부하고 표현력이 강한 언어를 만들어 이야기를 풀어간다.
규칙을 지킨다면 길이가 짧고 이름이 좋은 체계 잡힌 함수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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