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의 데이터 타입

앞서 변수 선언 방법 

Swift : var value: Int = 100

Java : int value = 100

Kotlin : var value: Integer = 100

......

 

  • Int, UInt
    • 8, 16, 32, 64 비트 형태로 나타낼 수 있음
      • ex) 32비트 형태는 Int32 로 표현
  • Bool
    • true/false를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
    • 내부에 toggle()이라는 API를 통해 값을 반전할 수 있음
  • Float / Double
    • Float : 32비트
    • Double : 64비트
  • Character
  • String
    • hasPrefix : 접두어 확인
    • hasSuffix : 접미어 확인
    • uppercased : 대문자로 변경
    • 등의 다양한 API가 존재함
    • 여러 줄의 String 형태를 변수에 담고 싶을 때는
var str: String = """
abcd
efgh
ijkl
"""

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wift에는 Any, AnyObject, nil 타입이 존재한다.

  • Any
    • 모든 데이터 타입을 담을 수 있는 데이터 타입
  • AnyObject
    • 모든 Class 타입을 담을 수 있는 데이터 타입
  • nil
    • 알고 있는 null과 같다

 


데이터 타입 고급

  • 타입 확인
    • 컴파일 시점에 확인한다.
      • 타입이 옳지 않는 코드가 존재하면 컴파일러가 알려준다.
        • Application 내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게 방지한다 -> 안전성!!
  • 타입 별칭
    • Typealias
      • 이후에 나오겠지만, 간략하게 내가 타입을 만드는 것이다.
        • ex) 나는 MyInt 라는 Int 타입을 만들고 싶어!
typealias MyInt: Int

라고 선언하면 MyInt라는 데이터 타입을 Int와 같이 사용 가능 하다

 

  • 튜플
    • 지정된 Data의 묶음
    • 선언 : var person: (String, Int, Double) = ("tree", 84, 183.0) 로 선언이 가능하다
      • 하지만 위 방식대로 선언시 String, Int, Double이 의미하는 것이 뭔지 알 수가 없다.
    • 선언-2 : var person: (name: String, weight: Int, height: Double) 로 선언도 가능하다

컬렉션

  • 배열(Array)
    • C언어의 배열처럼 Buffer
    • 크기가 자동조절된다.
    • 별도의 Stack, Queue가 존재하지 않아 Array를 사용하여 구현이 가능
    • 선언 : var names: [String] = ["tree", "randy"]
    • 선언-2 : var names: Array<String> = ["tree", "randy"]
    • first, last, append(), insert(), remove() 등 다양한 API를 통해 조작할 수 있다.
  • 딕셔너리(Dictionary)
    • 키, 값 으로 이뤄진 자료구조
    • 키는 중복이 불가능하다.
    • 다른 언어들의 Map과 유사하다
    • 선언: var dic: [String, Int] = ["weight": 84]
  • 세트(Set)
    • 순서없이 저장된다
    • 값 중복 불가
    • 해시 가능한 값을 ItemType으로 가질 수 있음
    • 선언 : var set: Set<Int> = [84]
    • 다른 언어들의 Set와 유사하다
  • 열거형(Enum)
    • 제한된 선택지를 줄 때 사용 가능
    • 정해진 값 외에는 입력받고 싶지 않을 때 주로 사용
    • 예상된 입력값들이 한정되어 있을 때 사용
    • 항목별로 값(rawValue)을 가질 수도 있다
    • 연관값(AssociatedValue)를 가질 수 있음
    • 주로 switch 블럭과 사용한다.
    • + Optional 또한 enum타입이다.
enum Optional<Wrapped> {
  case none // nil
  case some(Wrapped) // optional value
}

기본 열거형

enum School{
	case elementary
    case middle
    case high
    case university
}

var mySchool: School = School.middle
var yourSchool: School = .high

원시값(rawValue)

enum School: String{
	case elementary = "초등"
    case middle = "중등"
    case high = "고등"
    case university = "대"
}

var mySchool = .middle
print("\(mySchool.rawValue)") // "중등"

연관값

enum MainDish{
	case pasta(taste: String)
    case pizza(taste: String, dough: String)
    case rice
}

var dinner: MainDish = MainDish.pasta(taste: "로제")
dinner = .pizza(taste: "너무 맛나", dough: "쌀가루")

열거형 - 항목 순회

- 모든 case를 알아야할 때 사용 

- ex) for문을 돌 때도 사용 가능

- B.U.T. 연관값을 갖는 다면 사용 불가

enum School: CaseIterable{
	//CaseIterable 프로토콜을 채택
    case elementary
    case middle
    //....
}

let allCases: [School] = School.allCases

순환 열거형

- 열거형 항목의 연관 값이 열거형 자신의 값이고자 할 때 사용

- indirect 키워드를 사용

 


흐름 제어

조건문

  • if
    • 항상 true/false만 가능하다 -> 다른 언어에서의 0, 1, -1 등의 값을 넣을 수 없다
    • else 생략 가능
  • switch
    • break는 선택 사항
    • 이어서 실행하려면 fallthrough를 사용하면 된다
      • case가 0부터 5까지 있을 때, 다른 언어에서는 0 수행 블럭 끝에 break를 적지 않으면 1이 수행되었다
      • Swift는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적지 않아도 자동으로 break 동작을 한다
      • B.U.T. case 0을 수행하고 1을 수행하고 싶다면 0 블럭 끝에 fallthrough를 적어주면 된다.
    • default: 도 존재한다
    • switch에서 다양한 Swift 패턴들을 사용할 수 있다
    •  
// 1번째 예제
switch tuple{
	case ("tree", 183):
    	print(...)
    case (_, 183): // 와일드카드 패턴
    	print(...)
    case ("tree", let height): //값 바인딩 패턴
    	print(height) // height 사용 가능
}

// 2번째 예제

let 직급 = "사원"
let 연차 = 1
let 인턴 = false

switch 직급{
	case "사원" where 인턴 == true: //where는 뒤쪽에서 포스팅 하겠다
    // 직급이 사원이며, 인턴을 했다면
    // ....
    case "사원" where 연차 < 2 && 인턴 == false:
    // ....
}



반복문

  • for-in
for i in 0...10{
	print(i)
}

for char in str{
	print(char)
}
for(i in 0..10){
	println(i)
}

for(char in str){
	println(char)
}

위는 스위프트 아래는 코틀린 문법이다. 같은 동작을 한다

 

  • while
    • Boolean 타입을 사용해야 한다
  • repeat-while
    • 다른 언어에서의 do-while 문과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