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Life Cycle"
앱의 실행부터 종료까지의 주기이며,
- 앱이 화면에 보이고 있는 foreground (Active)
- 앱이 화면에 보이지 않고 실행되고 있는 background
- 앱이 실행 중이지만, 아무런 이벤트가 없는 InActive (ex. 전화)
- 앱이 background에 있지만, 실행되는 코드가 없는 상태인 Suspend
-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이 오면 이 상태에 있는 앱들을 특별한 알림 없이 정리한다.
- 실행되지 않은 상태인 Not Running
이 있다.
-> Active와 InActive를 합쳐서 Foreground 상태라고 한다.
상태 변화
iOS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특정 상황에 맞게 앱의 상태를 변화시키고 제어한다.
ex) 우리가 카카오톡을 사용하다가, 친구에게 전화가 오면 카톡이 꺼지고 '전화 앱'이 켜지는 상황을 보셨을 것이다.
이는 iOS가 '전화'라는 상황에 맞게 앱의 상태를 변경한 것이다.
이처럼 iOS는 각각의 앱마다 상태 변화를 제어하여 어떤 앱은 실행시키고, 어떤 앱은 홈 화면으로, 종료를 하는 등 다양한 처리를 한다.
앱 상태에 따른 메소드 ( ~ iOS 12 )
앱의 상태가 변화할 때마다 앱 객체는 AppDelegate에 정의된 특정 메소드를 호출한다.
AppDelegate는 앱의 모든 Window를 관리한다.
- application(_:willFinishLaunchingWithOptions:)
- 앱이 구동되어 필요한 초기 실행 과정이 완료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소드
- application(_: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 앱이 사용자에게 화면으로 표시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소드
- 앱이 실행된 후에 진행할 초기화 작업들을 주로 수행
- applicationDidBecomeActive(_:)
- 실행된 앱이 화면 전면에 표시될 때 호출되는 메소드
- 앱이 InActive 상태에 들어가면서 일시 중지된 작업이 있다면, 재시작 코드를 여기서 작성해야 한다.
- ex) 타이머 앱의 경우, InActive 상태로 들어가면 더이상 화면 갱신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이 메소드에서 갱신해야 함
- applicationDidEnterBackground(_:)
- 앱이 Background 상태에 진입했을 때 호출되는 메소드
- 이 메소드가 호출되면 미래에 앱이 종료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므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미리 저장하거나, 공유 자원을 해제해야 함
- applicationWillTerminate(_:)
- 앱이 종료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소드
앱 상태에 따른 메소드 ( iOS 13 ~ )
Scene을 iOS 13부터 지원하게 되면서 iOS 12까지의 AppDelegate와는 다르다.
같은 App을 동시에 여러개 켰다..!
각각의 App의 화면을 Scene이라고 일컫는다.
따라서 iOS 13부터는 Scene을 지원하게 되면서, 하나의 App을 여러개(다수의 인스턴스 / Scene)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전까지의 AppDelegate에서는 하나의 Scene만을 관리하게 설계되어 있었다.
하지만 위와 같은 iPad의 경우엔, 상황에 따라 여러 Scene을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러 Scene을 AppDelegate에서 동시에 관리할 수 없지 않은가?
따라서 iOS 13부터는 SceneDelegate를 통해 Scene을 관리할 수 있다.
AppDelegate(~ iOS 12) vs SceneDelegate(iOS 13 ~)
12까지의 AppDelegate의 역할은 크게 2가지 였습니다.
Process LifeCycle, UI LifeCycle
13부터는 UI LifeCycle은 SceneDelegate가 처리합니다.
각각의 Scene마다 현재 가장 상단에 있는 VC, 내부에 UI Components가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그렇지 않으면 Scene을 사용할 의미가 없다고 생각함...
(이후에SceneDelegate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Responder / Responder Chain (0) | 2021.05.21 |
---|---|
[iOS] State Preserving/Restoring ViewControlle (0) | 2021.05.20 |
[iOS] TabBar Slide Down/Up Animation (0) | 2021.03.25 |
[iOS] Animation - 2 (feat. Frame-Based Layout vs AutoLayout) (0) | 2021.03.25 |
[iOS] MPNowPlayingInfoCenter/MPRemoteCommandCenter 를 통해 백그라운드 미디어 재생 관리 (0) | 2021.03.23 |